식품첨가물은 기준치 이하로 먹을 경우는 몸에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많이(기준치 이상) 먹으면 몸에 해롭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식품첨가물의 먹는 양을 줄이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식품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찾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식품첨가물이 안들어간 식품(특히 가공식품)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식품첨가물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식품첨가물 제거 방법

 

  • 단무지
    단무지에는 새콤하고 아삭한 맛을 내기 위한 사카린, 빙초산, 화학조미료와 오래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품첨가물를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나 콩팥장애를 이르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식품첨가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단무지를 찬물에 5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식초와 설탕으로 양념을 해서 먹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단무지

  • 어묵, 게맛살
    어묵(오뎅)과 게맛살은 아이들 반찬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어묵과 게맛살은 생산의 살(어육)으로 만드는데, 특히 게맛살은 어묵보다 더 많은 식품첨가물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어묵과 게맛살에 들어있는 착색제, 소르빈산칼륨, 산도조절제 등은 간, 혈액, 콩팥, 중추신경 등의 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생식기 기능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묵은 뜨거운 물에 2분간 살짝 데치면, 표면의 기름과 함께 식품첨가물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게맛살은 뜨거운 물을 이용하면 말랑말랑 물러질 수 있어서 찬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 베이컨, 햄, 스팸, 소시지 등 가공육
    베이컨, 햄, 스팸, 소시지 등의 가공육은 맛은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피해야 되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도 좋지만 맛도 포기할 수 없다면 가공육에 포함된 식품첨가물을 제거하고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공육에는 아질산나트륨, 산화방지제, 인공색소, MSG, 발색제, 방부제 등 많은 식품첨가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런 식품첨가물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구토, 호흡곤란뿐 아니라 신체 내부에 축척되어 암(악성종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베이컨을 조리방법에 따라서, 끊는 물에 데치거나, 팬에 구워서 기름을 빼면, 지방에 포함되어 있는 식품첨가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컨

  • 두부
    두부는 건강식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고기를 대신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선택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두부를 만들 때 살균제, 단백질응고제, 소포제 등의 첨가물이 들어가고, 이런 식품첨가물은 피부염, 고환위축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부에 포함된 식품첨가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차가운 물로 두부를 씻고, 차가운 물에 담가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콩, 옥수수, 과일 등 통조림
    통조림은 오랜 보관을 위해서 밀폐를 하지만, 그와 더불어서 방부제와 산화방지제를 첨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조림에 사용되는 방부제와 산화방지제는 중추신경마비, 출혈성 위염, 콜레스테롤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통조림을 사용할 때는, 함께 담긴 물을 충분히 제거하고, 가능하면 흐르는 물로 헹구면 식품첨가물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조림 옥수수

  • 식빵
    시중에서 판매하는 식빵은 맛과 부패를 막기위해서 방부제, 보존제, 탈색제, 팽창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들어갑니다. 이런 식품첨가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토스트기나 팬을 이용해서 열로 가하는 방법이 좋다고 합니다.

식빵

  • 유부
    유부초밥이나 샐러드, 국 등에 들어가는 유부에는 산화방지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증가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부는 기름에 튀긴 것으로 트랜스지방이나 불순물이 포함된 튀김기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유부를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서 제거후 사용하면, 유부의 식감을 살리면서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각종 가공식품을 먹을 때, 위에 방법을 응용해서 식품첨가물을 제거해서 먹으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알고먹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품첨가물이란?  (0) 2021.03.30
위해식품이란?  (0) 2021.03.29

+ Recent posts